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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Motion Graphic

애프터 이펙트 / 전통 문양을 이용한 2D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영상

by 냉칠이 2021.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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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D 모션그래픽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는 냉칠이입니다.


오늘 만들어 볼 작업물은

한국 전통 문양을 이용한 작업물입니다!

 

일단 한국 전통 문양 이미지를 하나 구해봅시다!


저는 전통 문양 이미지를 핀터레스트에서 구했답니다!

https://www.pinterest.co.kr/search/pins/?q=%ED%95%9C%EA%B5%AD%EC%A0%84%ED%86%B5%EB%AC%B8%EC%96%91&rs=typed&term_meta[]=%ED%95%9C%EA%B5%AD%EC%A0%84%ED%86%B5%EB%AC%B8%EC%96%91%7Ctyped


제가 구한 이미지는

이 이미지입니다!

 

이제 생각을 해봐야겠죠?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저는 이렇게 생각해봤습니다!

이걸 피자처럼 조각을 나눠보자!!

이걸 만들어서 복제를 한다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봤어요!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각자의 스타일대로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애프터 이펙트를 켜봅시다!

저는 이렇게 세팅을 했습니다!

그런 다음 배경을 Ctrl + Y 눌러서 넣어 주시고 색은 자유롭게 넣어주시고

사진을 가져오신다음 Opacity를 50%로 낮춰주세요!

저 같은 경우는 배경을 흰색으로 해서 

사진의 검은색 라인이 더 잘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작업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배경색과 이미지를 자물쇠로 묶어주세요!


그런 다음 Rectangle Tool을 이용해서

조그만한 정사이즈 Rectangle을 하나 만들어주세요!

그다음 Ctrl + D를 이용해 하나를 더 복제해주세요!


이제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Scale을 이용해서

Rectangle이 가운데서 나오게 해 주겠습니다!

Scale을 0초 / 0으로 1초 / 100으로 keyframe 잡아주시고

그 다음 Easy Ease를 넣어주신 다음에

그래프를 만지는 것보다는 Keyframe Velocity를 이용해서 값을 넣어 줬습니다!

두 keyframe다 Influence를 85%로 맞춰주었습니다!


이제 Position 애니메이션을 잡아보죠

Rectangle Left는 가운데 → 왼쪽

Rectangle Up 은 가운데 → 위쪽

* 여기서 생각할 것!

Rectangle이 왼쪽과 위쪽으로 갈 때 그 안에 있는 선들이 다 나타나 주어야 되기 때문에

초 계산을 넉넉히 해주세요.

저는 일단 1초에서 3초 동안 이동하는 keyframe을 잡았습니다.

그 다음 Line을 하나 만들어주세요


Line의 Contents -> Add -> Trim Paths를 넣어주세요

Rectangle의 Position과 동일한 시간에 End Keyframe  (0 -> 100%) 잡아주시면 됩니다.

* 여기서 Rectangle 이동하는 속도와 Line 이동하는 속도를 어떻게 맞추냐

저는 Rectangle Position의 Velocity를 그대로 Line End의 Velocity 값에 넣습니다!

Position Velocity
Line End Velocity


Top으로 가는 Line을 만들었으니

Left로 가는 Line을 만들어야겠죠? 쉽습니다

->  Top 으로 가는 Line을 복제(Ctrl + D) 해서 Rotation을 -90도로 돌려주면 끝입니다!


이제 안쪽을 어떻게 만들어 줄까 생각을 해보죠!

저는 쉽게 갈 생각입니다!

이 도형은 가운데 선을 그리면 대칭 형태죠.

대칭 형태의 좋은 점 -> 하나를 만들어 복제를 하면 된다.

자 그럼 해봅시다!


다음 Line 생성되는 지점(01:28)에 인디케이터 가져다 놓고 (작업하기 쉽게 처음 만들었던 Line의 눈은 잠시 꺼놨습니다)

새로운 Line을 만들어 주세요.

똑같이 Trim Paths 넣어주시고 End 값 Keyframe 넣고 원하시는 Velocity 값 넣어주시면 됩니다

* 이때 여기서 쫌 힘든 게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Keyframe을 잘 움직여주셔서 원하는 타이밍에 나오게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작업...)

 


그 다음 부터는 계속 반복해서 해주시면 됩니다!

마주치는 곳에서 Line 생성 -> Keyframe 조절 

끈기와 노력으로 노가다 작업!



저는 한 이 정도 나왔습니다!

만들다 보니 키프레임 시간을 초반에 설정했던 것보다 

더 늘려놨습니다!

근데 여기서 끝이 아니죠!

이제 이것을 다 Pre-Compose(Ctrl + Shift + C) 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가 되고

이것을 3번 복제해주신 다음에 (Ctrl + D) 각각 방향으로 Rotation 해주시면

안됩니다!!

이때는 복제한 뒤 마우스 오른쪽 클릭 Transform - Flip Horizontal을 해주셔야 됩니다!

Rotation 했을때
Flip Horizontal 했을때


Flip Horizontal과 Vertical을 이용해서 나머지 조각들을

채워 넣어 주세요! 

 


그럼 이렇게 완성이 됩니다!

여기서 이제 각자 효과 넣고 싶은 거 넣어주시고

더 추가하시고 싶은 부분은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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