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냉칠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애프터 이펙트의 기능 중에 하나인
Light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ight 기능은
3D 옵션이 활성화되어있을 때
작용이 됩니다.
1. Light의 종류
Light의 종류에는
크게
* Parallel
* Spot
* Point
* Ambient
으로 나누어집니다.
1-1 Parallel
일정한 방향으로 일정하게 빛을 쏘아주는 속성
1-2 Spot
일정한 방향으로 집중적으로 빛을 쏘아주는 속성
1-3 Point
여러 방향으로 빛을 쏘아주는 속성 (전구와 같은 속성)
1-4 Ambient
전체적으로 밝기를 조절해주는 속성
2. Light의 속성
Color - 빛의 색상 변경해주는 옵션
Intensity - 빛의 밝기 조절해주는 옵션
Cone Angle - 빛의 각도 설정해주는 옵션
Cone Feather - 빛이 끝나는 지점에 페더 값 설정,
빛이 닿는 부분과, 안 닿는 부분의 경계를 부드럽게 처리해주는 옵션
* Cone Angle, Feather는 Spot 라이트인 경우에만 활성화가 됩니다.
Falloff - 빛의 세기가 거리에 따라 얼마나 감소하는지에 대한 옵션
*Ambient 라이트에서는 활성화가 되지 않습니다.
Falloff 속성 안에
[None, Smooth, Inverse Square Clamped]가 나오는데
Smooth - Falloff 거리에 따라 거리가 증가하는 옵션
Inverse Square Clamped - Falloff 거리에 비례해 감소하는 옵션
Smooth를 클릭했을 시
[Radius, Falloff Distance]가 활성화됩니다.
Inverse Square Clamped을 클릭했을 시
[Radius]만 활성화가 됩니다.
* 이 부분은 정확히 잘 모르겠네요.
각각
Radius - 빛이 도달하는 반경을 정하는 옵션. 반경을 벗어나면 Falloff가 생김
Falloff Distance - 빛이 서서히 사라지는 거리 값, Falloff 속성 밝기 감소 거리 설정입니다.
Casts Shadows - 그림자 생성 여부 옵션
Shadows Darkness - 그림자의 어두운 정도를 설정하는 옵션
Shadows Diffusion - 레이어 거리에 따라 그림자의 가장자리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하는 옵션
* Ambient는 설정이 안 됨
** Parallel에서는 Shadows Diffusion 활성화가 안됨
* 라이트를 생성해도
그림자가 바로 생성이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Note에 적혀있다.
번역기를 해보니
[그림자는 '그림자 투사'가 활성화된 레이어에서만 '그림자 허용'이 활성화 된 레이어로 투사됩니다.]
이런 식의 글입니다.
* 이럴 때는
Text 레이어의 속성을 열어
Material Options -> Casts Shadows 옵션을 On으로 바꿔주어야 된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Light 기능
뭔가 쉬우면서도
표현하라고 하면
힘들 거 같은 기능인 거 같아요.
이번 포스팅도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포스팅 때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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